푸드 인사이트

한국인의 소울푸드, 떡볶이의 트렌드를 알아보자! [2편]

2022-05-09

안녕하세요 사장님!

사장님의 배달 파트너 오터의 올리입니다!

앞선 포스팅에서는 한국인의 뜨거운 소울푸드, 떡볶이의 유래와 발전상을 알아봤는데요

한국인의 소울푸드, 떡볶이의 발전과 산업을 알아보자! [1편]

이번 포스팅에선 떡볶이의 최신 트렌드와 인식 변화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그럼 한번 읽어 보실까요?

지금까지의 떡볶이 트렌드는?

올리는 떡볶이 트렌드를 크게 세 꼭지로 분류했어요!

  • 소스 트렌드
  • 재료 트렌드
  • 컨셉 트렌드

소스 브랜딩

2021년에는 소스를 변형시킨 로제 떡볶이가 유명했는데요, 단순한 크림과 토마토 소스를 섞은 로제 소스를 넘어서 고추장을 추가한 새로운 소스가 탄생했어요!

K-로제로 재탄생한 로제 떡볶이는 일주일 내내 찾는 사람이 있을 정도로 최고의 인기 누린 핫한 2021년 배달음식이 됐죠. 그렇게 작년 한 해는 로제 떡볶이의 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던 거 같아요. ‘로제’가 안 들어간 떡볶이 집을 찾기가 힘들 정도였으니까요… 2022년에도 새로운 트렌드를 이끌어나갈 새로운 소스 베이스의 떡볶이가 나오지 않을까요?

재료 트렌드

2020년부터 잔잔하게 트렌드를 유지해 온 떡볶이가 있으니, 이름하야 곱창 떡볶이! (a.k.a 곱떡)

예전엔 곱스떡스를 많이 찾았다면 요즘엔 압구정곱떡이 인스타그램, 네이버 등에서 핫한 것 같더라구요! 다이어트의 영원한 적, 쫄깃~한 식감과 곱이 알차게 들어간 곱창에 떡볶이를…실패할 수 있을까요?

압구정곱떡 인스타그램

고추장 떡볶이의 혁신이 사리와 어묵이었던 걸 생각하면, 곱창 떡볶이는 감히 또하나의 메가톤급 혁신이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컨셉 트렌드
매운맛.. 감당하실 수 있겠습니까?

마지막으로 유구한 전통을 가지고 있는 매운맛 떡볶이에 새로운 컨셉을 부여하거나 강화하여 유행한 사례들이 있습니다. 비록 간장 양념에서 시작했지만 현재 한국을 지배하는 떡볶이의 개념은 매운 양념장에 볶거나 끓인 떡 볶음 요리에요.

​엽기떡볶이는 원조 불닭볶음면이 아닐까 싶은데요! 2002년 시작한 동대문엽기떡볶이는 ‘얼마나 맵게 먹어봤니?’라는 한국인의 자존심과 불굴의 도전 정신을 자극한, 오로지 매운 맛에 집중한 브랜드라고 할 수 있어요.

매운 맛의 원조 엽기떡볶이

최근 응급실국물떡볶이도 재밌는 컨셉 브랜딩을 통해서 급부상했는데요, 매운 정도를 응급실에 실려갈 부상 정도에 따라 5단계로 메뉴를 나눴어요.

생각만 해도 두근두근(?)한 단계들…

뎅겅 자르지 않고 길게 뽑은 가래떡 그대~로 요리한 떡볶이도 있었죠? 대세이다 못해 요즘은 일반적인 ‘누들' 컨셉 떡볶이는 2020년대 초반부터 주목 받기 시작한 떡볶이에요! 떡볶이의 본질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으면서 떡이라는 재료에 색다른 컨셉을 부여한 요리라고 할 수 있죠. 정말 변화는 먼 곳에 있지 않다는 걸 알려주는 컨셉인 것 같아요.

푸드장에서 출시한 로제 누들떡볶이

분식점에서 배달 산업의 한 축으로

어딜 가나 자주 볼 수 있었던 컵떡볶이 500원의 시대는 코로나 사태 이후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됩니다. 어릴 때부터 학교 앞 분식점과 떡볶이 전문 음식점이 점점 안 보이는 것 같아 많이 아쉽기도 합니다…

이전부터 떡볶이 배달은 있었지만, 코로나19 이후로 치킨, 피자 등에 국한돼있던 음식 배달시장에 떡볶이 배달은 큰 축을 담당하게 돼요! 일례로 죠스떡볶이의 2020년 상반기 배달 매출은 100억원을 기록했으며 전년 동기 대비 56%나 증가했었죠. 2020년 서울시가 조사한 코로나19 시대 ‘나를 위로하는 음식'으로 떡볶이가 1위에 선정됐을 정도니, 가히 떡볶이 배달이 구가한 최근 3년간의 인기를 알 수 있겠죠?

떡볶이집 창업을 생각하신다면?

만약 떡볶이집 창업을 생각하시는 예비 점주/사장님이 있으시다면 앞서 말씀드렸던 ‘한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떡볶이 브랜드 2022’와 ‘한국에서 가장 많이 창업한 떡볶이 프랜차이즈’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한국인의 소울푸드, 떡볶이의 발전과 산업을 알아보자! [1편]

또한, 최근 3년 간 떡볶이가 분식점보다 배달로 받아먹는 음식으로 인식이 많이 변한만큼 배달앱 서비스 연계도 고려하셔야해요.

이미 영업 중이신 사장님들은 이해하시겠죠?​

배달앱이 한두 개가 아닌데 그 모든 배달 주문 처리하랴 요리하랴 정신 없으실 수도 있어요. 그때 오터의 배달 주문 관리 솔루션을 통해 배달의민족, 요기요, 쿠팡이츠, 셔틀 등의 배달 주문 수락 및 배차까지 도움드릴 수 있어요.

한 화면으로 모든 주문을 자동수락 할 수 있는 기능도 있고 배차할 시간도 없으시다면 배차까지 자동으로 가능하답니다. 뿐만 아니라 매장 매출, 운영 시간, 배달 수수료 계산 등의 분석 솔루션도 함께 제공하고 있으니 확인해보세요!

올리가 준비한 떡볶이 트렌드, 잘 읽어보셨나요?

2022년에도 떡볶이의 성공을 기원하며!

오늘 점심은 떡볶이닷!
이상 Ollie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