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사장님!
사장님의 배달 파트너 오터의 올리입니다!
앞선 포스팅에서는 한국인의 뜨거운 소울푸드, 떡볶이의 유래와 발전상을 알아봤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선 떡볶이의 최신 트렌드와 인식 변화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그럼 한번 읽어 보실까요?
지금까지의 떡볶이 트렌드는?
올리는 떡볶이 트렌드를 크게 세 꼭지로 분류했어요!
소스 브랜딩
2021년에는 소스를 변형시킨 로제 떡볶이가 유명했는데요, 단순한 크림과 토마토 소스를 섞은 로제 소스를 넘어서 고추장을 추가한 새로운 소스가 탄생했어요!
K-로제로 재탄생한 로제 떡볶이는 일주일 내내 찾는 사람이 있을 정도로 최고의 인기 누린 핫한 2021년 배달음식이 됐죠. 그렇게 작년 한 해는 로제 떡볶이의 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던 거 같아요. ‘로제’가 안 들어간 떡볶이 집을 찾기가 힘들 정도였으니까요… 2022년에도 새로운 트렌드를 이끌어나갈 새로운 소스 베이스의 떡볶이가 나오지 않을까요?
재료 트렌드
2020년부터 잔잔하게 트렌드를 유지해 온 떡볶이가 있으니, 이름하야 곱창 떡볶이! (a.k.a 곱떡)
예전엔 곱스떡스를 많이 찾았다면 요즘엔 압구정곱떡이 인스타그램, 네이버 등에서 핫한 것 같더라구요! 다이어트의 영원한 적, 쫄깃~한 식감과 곱이 알차게 들어간 곱창에 떡볶이를…실패할 수 있을까요?
고추장 떡볶이의 혁신이 사리와 어묵이었던 걸 생각하면, 곱창 떡볶이는 감히 또하나의 메가톤급 혁신이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컨셉 트렌드
마지막으로 유구한 전통을 가지고 있는 매운맛 떡볶이에 새로운 컨셉을 부여하거나 강화하여 유행한 사례들이 있습니다. 비록 간장 양념에서 시작했지만 현재 한국을 지배하는 떡볶이의 개념은 매운 양념장에 볶거나 끓인 떡 볶음 요리에요.
엽기떡볶이는 원조 불닭볶음면이 아닐까 싶은데요! 2002년 시작한 동대문엽기떡볶이는 ‘얼마나 맵게 먹어봤니?’라는 한국인의 자존심과 불굴의 도전 정신을 자극한, 오로지 매운 맛에 집중한 브랜드라고 할 수 있어요.
최근 응급실국물떡볶이도 재밌는 컨셉 브랜딩을 통해서 급부상했는데요, 매운 정도를 응급실에 실려갈 부상 정도에 따라 5단계로 메뉴를 나눴어요.
뎅겅 자르지 않고 길게 뽑은 가래떡 그대~로 요리한 떡볶이도 있었죠? 대세이다 못해 요즘은 일반적인 ‘누들' 컨셉 떡볶이는 2020년대 초반부터 주목 받기 시작한 떡볶이에요! 떡볶이의 본질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으면서 떡이라는 재료에 색다른 컨셉을 부여한 요리라고 할 수 있죠. 정말 변화는 먼 곳에 있지 않다는 걸 알려주는 컨셉인 것 같아요.
분식점에서 배달 산업의 한 축으로
어딜 가나 자주 볼 수 있었던 컵떡볶이 500원의 시대는 코로나 사태 이후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됩니다. 어릴 때부터 학교 앞 분식점과 떡볶이 전문 음식점이 점점 안 보이는 것 같아 많이 아쉽기도 합니다…
이전부터 떡볶이 배달은 있었지만, 코로나19 이후로 치킨, 피자 등에 국한돼있던 음식 배달시장에 떡볶이 배달은 큰 축을 담당하게 돼요! 일례로 죠스떡볶이의 2020년 상반기 배달 매출은 100억원을 기록했으며 전년 동기 대비 56%나 증가했었죠. 2020년 서울시가 조사한 코로나19 시대 ‘나를 위로하는 음식'으로 떡볶이가 1위에 선정됐을 정도니, 가히 떡볶이 배달이 구가한 최근 3년간의 인기를 알 수 있겠죠?
떡볶이집 창업을 생각하신다면?
만약 떡볶이집 창업을 생각하시는 예비 점주/사장님이 있으시다면 앞서 말씀드렸던 ‘한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떡볶이 브랜드 2022’와 ‘한국에서 가장 많이 창업한 떡볶이 프랜차이즈’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또한, 최근 3년 간 떡볶이가 분식점보다 배달로 받아먹는 음식으로 인식이 많이 변한만큼 배달앱 서비스 연계도 고려하셔야해요.
이미 영업 중이신 사장님들은 이해하시겠죠?
배달앱이 한두 개가 아닌데 그 모든 배달 주문 처리하랴 요리하랴 정신 없으실 수도 있어요. 그때 오터의 배달 주문 관리 솔루션을 통해 배달의민족, 요기요, 쿠팡이츠, 셔틀 등의 배달 주문 수락 및 배차까지 도움드릴 수 있어요.
한 화면으로 모든 주문을 자동수락 할 수 있는 기능도 있고 배차할 시간도 없으시다면 배차까지 자동으로 가능하답니다. 뿐만 아니라 매장 매출, 운영 시간, 배달 수수료 계산 등의 분석 솔루션도 함께 제공하고 있으니 확인해보세요!
올리가 준비한 떡볶이 트렌드, 잘 읽어보셨나요?
2022년에도 떡볶이의 성공을 기원하며!
오늘 점심은 떡볶이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