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사장님,
사장님의 성공을 위해 달리고 있는 오터의 올리입니다!
오늘은 배달 음식점을 운영하시거나, 이미 운영 중인 음식점에서 배달을 하시는 사장님께서 도움이 될 정보를 들고 왔어요.
최근 세계는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 상황과 코로나 때 풀린 돈으로 인한 빅스텝, 자이언트스텝이다 하는 엄청난 금리 상승이 몰고 온 인플레이션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죠. 경기가 어려워지고, 소비가 줄어들 때 외식업도 함께 어려움을 겪는 건 당연지사입니다.
음식점의 기본을 구성하는 것들엔 여러가지가 있어요. 음식의 맛, 음식점의 구성, 직원 등등. 하지만 코로나 이후, 변화한 우리나라의 음식 주문 방법에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배달앱을 통한 음식 판매입니다.
그 중 배달앱에서 소비자가 내 음식점을 클릭하고 결정을 내리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바로 메뉴 가격과 구성이라 말씀드리고 싶어요.
고객이 핸드폰을 통해 메뉴를 확인하고, 어떤 옵션이 들어있는지 본 후, 최종적으로 가격을 확인하고 장바구니에 담기 때문에 기본 중 기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메뉴 가격을 재설정해보자
앞서 말씀드린대로, 모든 사람이 가격에 예민한 시기입니다. 판매하는 사장님도, 구매/주문하는 고객들도 돈에 매우 민감한 시기죠. 그럴 때일 수록 우리는 비용에 눈을 떠야해요.
어떤 비용을 얼마나 누구로부터 감안하느냐가 메뉴 가격 설정 방법에 다양한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상황에 따라, 환경에 따라 메뉴 가격을 다르게 설정해야 해요. 정말 많고 많은 메뉴 가격 설정 방법이 있지만 여러분께 도움이 될만한 방법 몇 가지만 추려봤습니다.
1. 나가는 돈을 알아야 오는 돈도 안다
실제가격설정 방식은 식당을 운영할 때 발생하는 모든 원가 & 비용을 찾아 원하는 이익률을 설정하고 메뉴 가격에 반영하는 가격 설정 방식입니다. 운영하시며 어떤 비용이 발생하시는지 확인해보세요. 식자재, 배달료, 포장 용기, 부가세, 카드 수수료, 임대료, 인건비, 공과금, 종량제 봉투, 가맹비, 광고비 등… 저번 달 발생한 모든 비용을 계산해보고 원하는 이익률을 설정하세요. 설정한 이익률을 메뉴 가격에 적용하면 됩니다.
2. 더 많이 먹었는데, 더 싸게 산 것 같네?
아이스크림, 커피, 샐러드, 반찬, 육회 가게 등에서 자주 볼 수 있어요. 일정 기준에 따라 가격을 올려 구성하는 정책을 뜻하는데요, 가장 대표적으로 중량을 예로 들 수 있겠네요. 육회 100g에 10000원으로 설정하면 200g은 20000원 이렇게 설정하는 방법이에요. 더 비싼 음식을 값싸게 제공한다는 가치 전달을 위해선 200g에 20000원보다 18000-19000원으로 설정하는 게 더 많은 주문량을 불러오기도 합니다. 사장님의 메뉴를 기준에 맞춰, 더 적은 금액으로 더 많은 가치를 누릴 수 있단 느낌으로 판매해보세요!
여기서 끝이 아니에요! 내 음식점에 대한 비용 분석을 통해 원하는 이익률로 메뉴 가격을 설정하고, 메뉴를 일정 기준에 따라 가격 책정한 후에는 밖을 바라봐야 해요.
3. 보자… 옆집 짜장면은 나보다 얼마나 싼 거야?
사장님 주변엔 음식점이 수없이 많이 있습니다. 모두 경쟁자인 거죠. 그 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선, 같은 업계, 음식점, 메뉴의 가격을 관찰하고 확인해야 합니다. 어떤 메뉴에서 가격 경쟁력을 가져올 수 있을지 확인해보세요. 앞서 가격 경쟁력에 반하는 이익률이 있다면, 선택적으로 어떤 메뉴의 가격을 낮출 수 있을지 고민해야해요. 예를 들어, 올리가 짜장면을 9000원에 판매하고 있고 경쟁사 줄리는 8000원에 판매하고 있다면 8000원 이하로 가격을 낮추면 설정한 이익률에 반하게 되는지, 조금 희생하더라도 더 많은 주문량이 예상될지를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4. 매직 넘버를 기억하세요 5, 7, 9!
유통업체들이 자주 쓰는 방법이죠? 메뉴 가격 끝이나 최소 단위를 5, 7, 9로 설정하는 방법이에요. 마트나, 주변 슈퍼에 갈 때마다 이 방법 확인되곤 하는데요, 이 방식을 배달앱 메뉴에서 적용해보는 건 어떨까요? 너무 자잘한 10원 단위까지 변경하실 필요는 없어요, 여기는 마트가 아니니까요. 백원 단위까지 조절하며 최적의 가격대를 한 번 찾아보세요.
1. 백종원 선생님 가라사대, “메뉴 줄여유~”
왜 메뉴를 줄여야 할까요? 인간은 생각보다 게으른 존재이기 때문이에요… 조금 더 고려하고 생각하는 걸 매우 피곤하게 생각하죠. 메뉴 선택도 마찬가지입니다. 많은 선택지가 주어질수록, 메뉴판은 풍성해지겠지만 실제 고객은 구매를 덜 한다는 점 꼭 기억하세요!
◉ 대표 음식을 2-3가지로 좁히고, 추가 옵션을 다양하게 구성하는 것이 매출에 더 큰 효과를 가져옵니다.
2. 대표 메뉴의 재구성
음식 하나를 만드는 데는 일정한 노력 분이 들어갑니다. 특정 메뉴를 같은 인력과 노력으로 더 많은 이윤을 남길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바로 음식에 반찬이나 음료수 같은 부가 옵션을 추가해 구성을 풍부하게 하는 방법이에요. 정확하게 옵션 가격을 더한 금액보다 300원 500원 더 싸게 옵션을 제공해 같이 구매하게 만드는 방식을 취하면, 같은 음식을 만들어도 더 많은 객단가를 형성할 수 있죠.
메뉴 개선은 생각했는데, 이걸 언제 다 업데이트 하지?
올리 사장님은 매출 개선을 위한 메뉴 브레인스토밍, 개발 기획을 모두 마쳤습니다. 올리 사장님이 사용하는 배달앱은 총 세 개, 샵인샵도 한 개나 더 운영 중이세요. 그럼 메뉴 업데이트를 위해 총 얼마의 시간이 걸릴까요?
일단 로그인만 세 번 해야합니다. 총 업데이트 해야 하는 메뉴판 수는 모두 여섯 번! 가격만 변경하고 싶다고 해도 메뉴판 여섯 개를 일일이 들어가서 수정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죠.
하지만 오터의 메뉴 관리 기능을 활용하면 이 번뇌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어요!
다시 말해, 위 올리 사장님은 메뉴판 여섯 개를 여섯 가지의 배달앱 매장에 한번에 업데이트 할 수 있는 거죠. 특정 가격 변경, 사진, 옵션 구성 변경도 손쉽게 가능합니다. 고심해 만든 새로운 메뉴, 이제 업데이트 할 땐 힘들이지 마세요.
이렇게 메뉴 가격 및 구성 변경을 통해 매장 매출을 늘릴 수 있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오터의 메뉴 관리 기능과 함께 손쉬운 업데이트 할 수 있단 사실도 추가요!
사장님 음식점에 어울리는 새로운 메뉴 구성을 찾고 오터로 손쉽게 업데이트 해 매출을 늘려보세요!
오터 메뉴 관리 기능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하단 무료 체험하기 양식을 입력해주세요!
사장님이 배달앱으로 성공하는 그날까지!